티스토리 뷰


2013년 미국 흑인들 사이에서 Black Lives Matter(이하 BLM) 운동이 일어났다.
그 이유는 미국 경찰의 인종 차별적인 범죄 대응 및 흑인에 대한 과잉 진압 때문이었다.(다만, 이 운동에 참가한 자들 중에 흑인 우월주의자들이 이 운동을 이용해 자기 정당화 수단으로 활용하려고 끼어드니까 문제지만 말이다. 즉, Black Lives Matter 운동을 악용한 셈이다.) 덕분에 미국의 인종주의자들 사이에서 백래시 수단으로 White Lives Matter 운동을 내세워 인종 간 갈등이 커지고 말았다.
그러나 BLM 운동에 대해 무조건 뭐라할 수 없는 건 경찰의 내부 비리가 심하고 경찰이 죄 없는 민간인을 갈취해서 문제를 저지르니 그렇다.
미국 경찰들이 아무리 특정 인종에게만 과잉 진압에만 멈추지 않고 민간인들(장애인, 아동을 포함)까지 갈취하는 것을 봐라.(사실 내가 BLM 운동을 비판한 건 인종주의자라서 그런 것이 아니라 인종, 장애인 등에 대한 차별과 같은 문제가 일어난 근본 원인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고 그런 것이니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미국 경찰들이 범죄인에 대해 인종 차별적으로 대우하는 건 미국 경찰 일부가 민영화 됐는데 그 사이에서 네오나치와 같은 인종주의자들이 경찰이 되니까 조지 플로이드와 같은 사람들에게 인종 차별적 학대를 하게 된 것이다.(거기에다 상당수의 미국 경찰들이 저임금 받고 산다고 함.)
그런데도 불구하고 여기서 미국 흑인 범죄율이 높다고 착각하는 인종주의자들이 있는데 사실 미국 흑인이 비교적 쉽게 범죄에 노출된다고 여겨지는 건 미국 내 사회 양극화가 심해서 미국 흑인들이 힘들게 살아가니 그런 것으로 보이는 것이지. (만약에 사회 양극화가 해소되었다면 특정 정체성 탓하며 갈등하는 일이 없을텐데....)
사실 범죄는 인종 상관 없이 저지르는 것이라 어느 민족 탓 하면 안된다.
그래서 아무리 인종차별이 문제가 있더라도 근본적으로 미국 경찰이 문제를 일으키는 사회 구조적 문제가 있기 때문에 단지 인종 차별 타파로 경찰의 근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미국 경찰 내부 모순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