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Biography
1) 어린시절
Chris-Chan의 부모는 재혼해서 새 가정을 이룬 케이스이다.(그래서인지 어머니에게 버림 받고 아버지에게 학대 당한 이복형이 자신의 부모에 대해 원망한 것도 이왜 연관이 있다.)
그런데 그는 이미 어릴 때 부터 부모님이 그가 자폐증이 있는 거 아닌가 의심했고 결국 고기능 자폐로 판정 받았다.
이 때문에 버지니아 주에서는 그가 특수학교로 가길 원했으나 거기 특수학교 교육이 별로라서 그런지 일반 학교에 가서 교육을 받았다.

2) sonichu 창시
그는 평소 좋아하는 sonic과 pokemon에 영감을 얻고 소닉과 피카츄를 결합한 sonichu 만화를 창작했다.
물론 그 만화는 잘 지은 작품이라고 할 수 없지만 그의 삶의 일대기를 엿볼 수 있다는 것은 흥미거리이다.

3) love story
그는 학창 시절 때부터 여자친구랑 사귀어서 결혼하길 원했다.
그러나 고등학교 때 만난 여자친구들은 자신을 애인으로 생각하길 보다는 가깝게 지내는 친구 정도로만 생각했고 대학교에서 여자친구 사귀겠다는 벽지 붙이자 대학 총장이 이를 없애고 백화점에서 여자 친구 사귀고 싶다며 민폐를 저지르다 출입 금지 당하고 말았다.(대학 총장이 이 포스터를 없앤 것은 아마도 저런 방식을 해도 여자친구가 안온다고 해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소문에 따르면 대학 총장이 이 포스터를 없앤 것은 그 포스터가 강간을 암시한다고 여거서 그랬다고 한다.)
여러번의 구애 활동을 통해 인터넷을 통해 메간을 만났지만 그가 메간에 대한 지나친 집착을 가져 메간이 힘들어 했다고 한다. 결국 그는 메간과 헤어지고 말았다.
그는 항상 결혼하지 않는 백인 여자 친구를 원했는데 이런 사고의 배경에는 반 LGBT, 인종주의 성향이 있는 보수적인 부모님과 연관이 있을 것이다.
그의 이런 사고는 여자친구 사귀는데 지장이 생기고 훗날에 트롤들이 그의 이런 특성을 가지고 공격하게 되었다.

4) 트롤들의 공격
나중에 그의 삶과 카툰이 인터넷 상에 널리 알려지자 그의 팬이 생기기도 했지만 4chan 종자들이나 트롤들이 그를 괴롭히게 되었다.
Clyde Cash를 중심으로 한 초기 트롤들은 그가 지닌 잘못된 여성관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이용해 가짜 여자 친구를 만들어 그가 더 이상 여자에게 잘못된 짓을 하지 못하도록 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크리스찬은 반성 안하고 오히려 유대인, 흑인, 성소수자에 대한 헤이트 스피치를 남발하고 온갖 기행을 일삼았다.
2010년대에 들어서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그가 성전환을 하게 되면서 기존의 트롤들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그는 새로운 트롤들에게 괴롭힘을 당했다.
거기에다 집 내부에 화재도 나기도 했고 재정난도 심각해지기 시작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트롤들은 돈 없는 그에게 돈을 내놔라고 협박했다.

5) 감옥
현재 그는 어머니를 대상으로 강간한 혐의로 감옥에 갔다.


2. sonichu 작품 분석
1) 특징
* 전반적 특징
- 이상한 이야기 전개 방식
- 소니츄 자체가 pokemon(그 중에에서도 피카츄)과 sonic the hedgehog를 혼합해 만든 것이라서 실제로도 포켓몬에서 나온 요소와 소닉에서 나온 요소들이 함께 나온다.
- 내용분배가 제대로 되지 않아 글이 쓸데 없이 길어져 읽기 어렵다.
- 안구 테러가 나올 정도로 형편없는 그림체
- 저질스럽기만 한 xx 장면

*초기
- 인종주의, 호모포비아, 성차별적 요소가 들어감
- patriotism를 암시하는 요소가 들어감
- 여자 친구를 찾기 위한 노력이 보임

* 2009년
트롤들에 의해 공격을 받게 되면서 이들에게 대항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했지만 그의 호모포비아, 인종주의적 태도 덕택에 트롤들에게 당하고 말았다.(실제로 크리스찬을 공격한 트롤을 모델로 해서 만든 캐릭터를 만들어 소니츄 작품에 등장 시키고 트롤들 요청대로 만든 캐릭터들이 있다.)

* 2014년 이후
- 자신의 성 정체성에 대해 커밍아웃 하며 성소수자 인권을 생각하는 식으로 내용이 바뀜
- idea guys라는 트롤 군단이 크리스찬에 대해 자신이 만든 가상현실이 진짜라고 믿게 만드는 식의 이상한 환상에 빠지게 만들어 그 동안 크리스찬이 추구한 기존의 가치관이 완전히 바꿔버렸다.


2) 등장인물(몇몇 인물만 분석)
* 작품에서 나온 인물들
- sarah hammer
크리스찬이 말하길 어릴 때 친구라고 하지만 정작 그녀는 크리스찬을 괴롭혔다
오죽하면 sarah hammer 부모까지 뭐라할 정도.

- mary lee walsh
소니츄의 빌런
모델은 그가 다닌 대학 총장(현재는 은퇴했다.)
그 이유는 소니츄 작가가 여자친구 찾기 위해 만든 포스터를 떼어냈기 때문.
그러나 정작 대학 총장이 그 포스터를 떼어낸 것은 악의적 의도 하나도 없다.(항간에 떠도는 소문에 따르면 크리스찬이 만든 포스터가 강간을 암시한다는 이유로 떼어냈다고 한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크리스찬이 이에 대해 항의하자 결국 징계 처분 받았다

- meghan schroeder
크리스찬이 끊임 없는 구애 활동을 통해 겨우 얻은 전 여자친구. 세일러문, 마이리틀 포니를 좋아했다
실제로 그녀를 모델로 해서 세일러 메그튠이라는 인물도 만들었다.
그러나 크리스찬이 그녀에 대해 너무 과도한 집착을 해서 헤어졌다.

- 경비
mary lee walsh와 같이 빌런으로 묘사
왜냐하면 경비가 백화점에 더 이상 오지 못하게 차단해 소니츄 작가의 구애 활동을 방해하기 때문.
그러나 정작 경비가 크리스찬에게 백화점 출입을 금지한 것은 백화점에서 구애 활동을 하기 위해 온갖 민폐 행동을 했기 때문에 그런 것이지. 악의적 의도는 없다.

- 트롤을 모델로 삼은 캐릭터들
clyde cash와 같은 트롤들을 모델로 삼은 캐릭터도 존재.

- 트롤들의 요청대로 만든 캐릭터들
크리스찬이 트롤들에 의해 사이버불링 당할 때 트롤들 요청으로 캐릭터를 만들거나 스토리를 전개 하였다.


*작품 이외의 인물
- null
kiwi farms의 운영자
그 또한 크리스찬에 대해 비판하지만 때로는 그의 상황에 대해 딱하게 여기는지 그를 도우려고 한다.
그러나 크리스찬이 어머니에 대한 성추행 사건으로 인해 더 이상 크리스찬을 도울수 없게 되었다.

- 동네 게임방 주인
크리스찬이 가게에서 하도 인종차별적 태도 보이고 민폐를 보여서 게임방에서 접근 금지 시킨 사람
그래서 크리스찬이 엄마와 함께 동네 게임방 주인을 차로 치기도 했다.

3. 트롤
1) clyde cash를 주축으로 한 트롤 군단.
이들은 크리스찬이 스스로 각성할 때 까지 가짜 여자친구(bluespike, pandahallo 등)를 만들어 괴롭힌 트롤 군단
다만, 이들은 다른 트롤들과 달리 아무리 크리스찬을 괴롭혀도 과도한 장난을 치거나 심한 괴롭힘을 하지 말자고 했다.
그 중에서 bluespike는 이 군단들 중에서 가장 악랄한 편인데 그는 남동생이 있고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나라 출신인 여자라고 소개하고 소니츄 작가에게 과도한 성행위를 요구하는 식으로 접근하며 다른 트롤이 봐도 너무 과도한 공격을 일삼았다.

2) 사칭범
크리스찬 작가는 가짜이고 내가 진짜라며 크리스찬을 사칭한 소년 liquid chris(지금은 성년이 되었다.), 크리스찬의 조카 사칭범, pokemon 창시자 사칭범이 있다.

3) kiwi farms
4chan에서 크리스 찬의 추잡은 실체가 알려지자 생겨난 사이트.
초기에는 크리스찬을 비판하는 커뮤니티로 출발 했으나 점차 크리스찬 외에도 인터넷상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자들까지도 lolcow라고 비판 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것이 오히려 kiwi farms 유저들이 스스로가 트롤이 되어 kiwi farms에 의해 사이버불링 피해를 입은 몇몇 사람들을 자살하게 만들었다.
현재 사이버불링에 질린 트랜스젠더 유튜버가 주도하는 kiwi farms 폐쇄 운동으로 인해 kiwi farm 홈페이지 폐쇄되었다. 그러다가 kiwi farm이 다시 만들어졌다.

4) idea guys
크리스찬이 가진 기존의 가치관을 완전히 바꿔 뇌 세탁을 한 트롤 군단. 이들은 크리스찬에게 이상한 환상을 만들어줬다.
거기에다 이들은 재정난을 겪고 있는 크리스 찬에게 돈내놔라고 협박까지 했다.
그래서 the guard dogs가 크리스찬이 idea guys의 위협에서 구출 했지만 완전히 트롤들의 공격을 막지 못했다.

5) 권력형 트롤(신원은 밝히지 않을 것임.)
크리스찬이 어머니에 대해 성추행을 저지르는 것을 보고 신고한 트롤
그러나 그 트롤 마저 크리스 찬을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기로 악명 높은자라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비난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 트롤이 계속 활동하는 것은 부모 빽을 이용해 위기를 모면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굉장히 위험한 사람이다.

6) 4chan을 포함한 인터넷 커뮤니티
크리스찬의 문제가 인터넷에서 알려지기 이전에 크리스찬이 4chan에서 자신의 작품 대해 평가 해라고 했는데 혹평을 받았다
그 후 2009년에 인터넷 상에서 크리스찬의 추잡은 행태가 알려지자 4chan, reddit을 포함한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크리스 찬을 싫어하게 됐다.

7) 트롤들이 만든 아스피츄



4. 크리스찬에 대한 오해, 조언
1) 아무리 크리스찬 사례를 가지고 자폐인과 같은 장애인이나 성소수자를 비판하는 근거로 악용하지 말자

2) 이 블로거는 크리스찬을 동정 하는가?
물론 크리스찬의 사정이 딱하긴 하지만 크리스찬을 동정할 마음도 없다.

3) 크리스찬은 자신이 아스퍼거인인데도 불구하고 동족 혐오 한다?
몇몇 사람들은 아스퍼거와 고기능 자폐는 같은 질환으로 보고 있는 것을 보고(덕택에 트롤들이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아스피츄를 만들었다.) 크리스찬에게 접근 했는데 크리스찬이 이들에개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인이 아닌 것 같다며 자신은 아스퍼거 증후군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녀가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이런 생각을 가지는 것은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잘못 알아서 생긴 것으로 보여진다.(아무튼 그녀가 어떻게 해서 고기능 자폐로 진단 됐는지도 참 궁금하지만 말이다.)

4) 크리스찬은 습관적 거짓말쟁이?
그는 뭔가를 잘못 알거나 상황을 제대로 파악을 못하거나 혹은 주변에게 오해를 가질만한 행동을 할 뿐
아무리 거짓말 해도 오히려 그가 거짓말에 잘 속아 넘어간다. 그 동안 트롤들에게 당한 것을 생각해봐라.

5) 인터넷 떠돌고 있는 크리스찬 이야기를 모두 믿지 말자. 사실이 아닌 것도 존재할 수 있기 때문.

6) 크리스찬은 가짜 트랜스젠더?
사실 성전환수술을 했다고 해서 모두 트랜스젠더가 아니다.
블라디미르 룩수리아 같은 경우 성전환 수술을 안했는데도 불구하고 트랜스젠더로 산다

7) 크리스찬 팬이 하나도 없다?
물론 크리스찬의 행태가 재미있어서 일부러 팬 행세 하는 자도 있지만 크리스 찬의 사정을 보고 진심으로 팬이 되는 사람도 있다.
다만 크리스찬이 어머니에게 성추행한 이후부터는 누구도 관심 가지지 않게 됐다

8) 크리스찬을 괴롭힌 트롤들은 SJW들인가?
트롤들 중에 일부는 SJW도 있겠지만 4chan 회원도 있으니 일반화 하지 말라.


5. 크리스찬에 대한 질문
1) 크리스 찬의 이복 오빠, 언니가 자신을 챙기지 못하는 이유
부모가 워낙 쓰레기라서 더 이상 만나고 싶지 않고 각자 개인 일을 해야 해서 동생 도와줄 처지가 못된다.
크리스찬이 안타까운 사정을 겪은 것을 알아도 그를 돕다가 트롤들의 공격대상이 될 수 있는 것도 한 몫한다.

2) 크리스찬이 재정난을 겪는 이유
물론 그가 경제관념이 부족해 돈 낭비하는 것도 있지만 집에 화재가 나면서 빚쟁이가 된 것도 있다.(실제로 미국에서는 아무리 보험이 있어도 사고, 질병으로 인해 생겨난 엄청난 돈을 감당하지 못하고 파산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크리스찬이 아무리 소니츄라는 괴작을 통해 수익을 얻으려고 해도 그 수많은 빚 갚기도 힘들다.

3) 크리스찬이 잘못된 연애 방식, 이성관, 인종주의 성향을 보이는 이유
부모의 잘못된 교육이 만든 결과

4) 트롤들이 크리스찬을 괴롭히는 이유
- 크리스찬이 저지르는 범죄와 그가 지닌 잘못된 사고방식(인종주의, 잘못된 연애방식, 뒤틀린 여성관, 성소수자 비하)
- 트롤들의 장애인, 트랜스젠더에 대한 비하


6. 기타
1) 윤서인 : 윤서인 또한 크리스찬과 같이 특정 대상에 대한 혐오를 일삼고 작가의 자질이 의심될 정도로 문제작을 많이 짓는다. 그러나 윤서인은 크리스찬과 달리 장애인이 아니고 집도 부자라는 것이다.
2) 투명 드래곤과 같은 괴작 : 투명드래곤 작가와 소니츄 작가와 비교해보면 투명드래곤은 작가가 일부로 고의적으로 형편없게 지은 감이 있다.

7. 결론

소니츄의 사례는 많은 교훈을 준다.

1) 장애인에 대한 차별 문제가 해결되고 있지 않다.

2) 여성에 대해 단지 성적 욕구 대상으로 보면 안되는 이유

3) 잘못된 가정 교육이 얼마나 사람을 잘못된 길로 가는지 알 수 있다




'Review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자리의 미래 책 후기  (0) 2023.11.20
조지 오웰이 쓴 1984  (0) 2021.12.05
남한 학교에서 내세우는 위인전의 문제점  (0) 2021.10.08
삐삐가 부러운 이유  (0) 2021.07.12
한국형 파시스트 작가들  (0) 2020.10.09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