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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자 인권을 내세우는 사회 운동가들은 학교에서는 여성, 장애인, 인종, 성소수자 등의 소수자 정체성에 대해 차별이 심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왜냐하면 학교 수업이나 학생들 사이에서 특정 정체성에 대한 차별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물론 학교 내부 차별도 문제가 있지만 차별 문제만 보고 모든 문제를 일으키는 전반적인 교육 제도에 대한 비판이 하나도 없이 차별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기존의 교육 제도에만 머문 채 소수자들만을 위한 학교 설립, 학교 내 다양성 교육 전파 및 존중 등에만 머물면 안된다. (아무리 학교에서 다양성 포용 교육을 받게 하더라도 문제를 일으키는 사회 구조를 바꿔야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그래서 학교 폭력, 차별, 억압적인 학교 규율, 입시경쟁, 주입식 교육, 등과 같이 모든 학교와 교육 문제를 일으키는 사회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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