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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 게이트의 발단
2013년 4월 조이 퀸은 자신이 만든 게임에 대해 사용자들 사이에서 평가를 하는 도중에 생겨났다.
그 과정에서 여성 혐오 논란, 조이 퀸의 개인사 문제 및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 조이 퀸의 게임이 상 받은 것에 대해 고위직 특혜 의혹과 같이 온갖 분쟁이 일어나게 되었다.
여기에다 브리애나 우와 같이 몇몇 사람들이 누구 편드는 식으로 끼어 들면서 분쟁은 더욱 커지고 불난 집에 부채질 하는 일이 일어났다.
덕분에 본래 문제의 본질이 흐려지고 쓸데없는 갈등만 일어났다.
게이머게이트 사건의 영향
덕분에 이 사건의 결과로 게이머에 대한 태도에 따라 게이머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자는 대안우파, 그렇지 않으면 SJW나 리버럴 식으로 흑백 논리가 생겼다.(물론 모든 대안우파가 친게이머 성향이 아니지만 말이다.)
아마도 영화, 게임과 같은 콘텐츠 속에 특정 대상을 혐오 하거나 배제한다고 여기는 여론과 게이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수면 위로 떠올라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덕분에 게임을 가지고 정치적 수단으로 악용해 흑백 논리를 만들게 되니까 쓸데 없는 사회 갈등이 일어났다.(이래서 게이머 게이트에 관해 단어 한마디 마저 언급을 꺼려하는 자가 생기는 건가 보다.)
게이머게이트 논쟁의 원인과 문제 해결법
1. 만약에 조이 퀸이 전 남자 친구와의 관계와 같은 개인사 문제에 대해 제대로 해명하고 전 남자 친구 사이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해 해결했다면 이런 일이 없었을텐데 그렇지 못하니 아쉽다.
그리고 조이 퀸은 게임계 내부에서 차별이 있어서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 그 원인은 사실 사회 양극화가 해결되지 못하고 있으니 사회 갈등이 일어난 것이다.
덕분에 어떤 사회 이슈에 대해 특정 대상 가지고 갈등이 일어난 것도 문제가 일어난 진짜 원인이 따로 있는데 이에 대한 내용이 주목 받지 못하고 쓸데 없는 갈등이나 하니 그런 것이다.
2. 사람들은 특정 게임이 별개 아닌데도 불구하고 고위직 인맥을 통해 상 받는 것에 비판하는데 그건 바로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 게임은 돈이 되는 것에 따라 움직이니 생긴 결과다.
그래서 게임 제작자 간에 사회 양극화가 생기고 기존 게임과 차원이 다른 진보된 게임들이 주목 받지 못하는 것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저런 식의 쓸데 없는 갈등에 빠지는 건 사회 모순을 일으키는 진짜 이유를 보지 못하고 사회 양극화 문제에 대해 해결하지 못하니 생긴 결과다.
3. 게이머 게이트를 포함한 어떤 사회 이슈나 문제에 대해 단지 특정 대상 탓만 하거나 특정 정체성을 혐오한다고 무리한 정체성 관념을 끼어 넣거나 흑백 논리에 빠지지 마라.
조이 퀸의 게임과 개인 사생활 문제에서 비롯되 게이머게이트 논쟁이 언제부터인가 게이머 이야기가 나오고 젠더 갈등이 생기는 식으로 엉뚱한 방향으로 변했다.
물론 소수자 정체성에 대한 사회적으로 부당하게 차별하는 건 문제가 있지만 사실 차별을 포함해 사회 문제가 일어난 진짜 이유는 바로 사회 구조의 모순으로 인해 사회 양극화 가 생겨서 그렇지. 단지 특정 대상 잘못이거나 특정 정체성에 대해 혐오를 해서 그런 것만은 아니다.
오히려 저런 식으로 어떤 사회 이슈에 대해 문제의 본질을 모르고 특정 대상 탓만 하다가 촘스키 말대로 사회 갈등만 심해질 수 있다.(여기에다 사회에서 이를 부추기도록 은근 슬쩍 문제의 본질을 흐리게 하니 더욱 그런 것도 있다.)
그래서 레딧, 4chan, 브리애나 우와 같은 자들은 조이 퀸 문제에 대해 흑백 논리를 갖거나 쓸데 없는 갈등 구도에 빠지지 말고 사회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인 사회 양극화에 대해 어떻게 해결할 지 생각할 필요가 있다.
4. 게이머들이 게임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이유
사람들은 게임이라고 하면 공부에 대해 방해를 일으키는 요소로 보고 게임을 하는 게이머들에 대해 공부를 하지 않고 친구도 하나도 없이 오로지 게임만하니 게임 중독에 빠진 자들이라고 매우 싫어해 한다.
사실 게임 중독은 단지 게임만 많이 해서 생긴 게 아니라 사회적으로 정신적 고통을 받으니까 질병이 생긴 것인데 말이다.
그런데 기레기들은 게임 중독에 대해 과장 기사를 써서 ‘게이머=게임중독자’라는 등식을 세우고 있다. 게이머가 모두 게임 중독에 빠진 자들이 아닌데 말이다.
덕분에 사회적으로 소외 받는 게이머들이 게임을 할 수 밖에 없는 것도 게임하는 것에 대한 과잉 간섭, 게이머에 대한 오해로 인해 이들이 사회적으로 소외 받으니까 그런 것이다.
만약에 학교 폭력, 사회 양극화가 해소가 된다면 모든 게이머들이 게임만 하지 않을 것이고 자신의 게임 경험 가지고 경력쌓는 일이 생길 것이다
참고
1) 온라인 여성 집단 괴롭힘: 게이머게이트는 어떻게 진행됐나? - ㅍㅍㅅㅅ
2) 게이머게이트 - 게임위키
3) 불평등의 이유 - 노엄 촘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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