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이 제안들이 100% 도움이 돤다는 보장이 없지만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한번 참고 해도 좋을 것이다.
1. 남성들을 위한 제안
1) 성과를 이루겠다는 명목으로 너무 힘든 일을 하지 말아라.
아무리 힘든 일을 하거나 경쟁에 빠져봤자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 하나도 없고 오히려 고생만 하게 만든다.
진짜 성공하는 자들은 저런 식의 비효율적인 삽질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인지를 해야 한다.
그래서 요즘 남성들이 일보다 삶을 중요시하는 것도 성공하는 것이 모든 행복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아무리 힘든 일을 해도 나한테 도움이 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2) 자신이 여성에게 돈 버는 기계가 되기 싫으면 부양의무제 를 반대하고 항상 여자는 돈 많은 남자와 결혼해야 한다는 마인드에서 벗어나야 한다.
여자가 돈 많은 능력남을 선호하고 무리한 데이트 비용이나 결혼비용을 요구하는 것은 한지환 말대로 남성이 여자에게 항상 배려하거나 보호해야 하고 가족에 대해 반드시 책임져야 하는 가부장제에 있다.
그래서인지 한국 부모들이 자식이 성인이 되어도 독립은 커녕 자식을 돈버는 기계로 이용하고 여자들이 남성을 ATM기계로 만드는 것도 이와 연관이 있다.
오죽하면 폴 권 마저 남성은 항상 여자들을 위해 가장이 되어야 한다는 가족 규범에 대해 비판하고 있을 정도다.
그러므로 여성이 남성에게 무리한 데이트 비용을 요구하거나 돈 많은 능력남을 선호한다면 가부장적인 남고여저 결혼만을 중요시하지 말고 가난한 남자가 부잣집 여자와 결혼하는 여고남저식 결혼관에 대한 나쁜 인식을 가지지 말고 남성은 항상 가족의 보호자가 되고 여자는 능력남과 결혼 해야 한다는 의무에서 벗어나고 부양의무제에 대해 반대해야 한다.
2. 여성들을 위한 제안
1) 자신이 능력이 엄청 뛰어난 자라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여 한번씩 도전해봐야 한다.
물론, 사회적으로 성공하는 것은 매우 쉽지 않지만 여성이 능력이 있다면 한번씩은 과감하게 도전을 해서 성과를 이뤄보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남자가 성과를 이루면 여기저기서 남성들이 넘쳐나서 특별한 메리트가 없는데 여자가 성과를 이루면 대단하다고 칭찬 받기 때문이다.(지금 당장 어느 직업이든지 남성들이 넘쳐나 있는 것을 보면 더욱 그렇다.)
이것은 여성들만의 이득을 내세워 남성들을 깔보는 것이 아니라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남성의 일만을 중요시 하고 여성의 일에 대해 제약을 하지 말고 남녀 누구나 똑같이 해야 한다고 그런 것이다.(그래서인지 몇몇 사람들 사이에서 여성들은 항상 남성보다 도전적이고 위험한 일을 하지 않는다는 관념이 생긴 것도 사회에서 여성에게만 제약을 준 것도 있다.)
2) 무슨 일에 대해 남성에게 의존하지 말고 나는 힘든 일이 있어도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고 해야 한다.
아무리 남성에게 모든 것을 바래도 남성이 모두 할 수 없는 것인데 이마저도 남성에게 의존하는 것은 결코 좋지 못하다.
그래서 남성의 재력만을 보고 결혼하려는 골드 디거나 트로피 레이디에 대해 비판하는 것도 이와 연관이 있다.